Flutter 기반 게임 개발 입문

아토믹데브_0_취업 준비생을 위한 모바일 게임 개발 여정

atomicdev 2024. 8. 14.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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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토믹에 게임 프로그래머로 취업을 준비하면서 준비했던 내용을 블로그로 작성하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습 과정 기록: 게임 개발을 배우는 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발전 과정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지식 공유: 동일한 길을 걷고 있는 다른 취업 준비생들과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서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3. 포트폴리오 강화: 블로그를 통해 자신의 개발 경험과 프로젝트 진행 과정을 공개함으로써,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더욱 풍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4. 취업 준비 가시화: 블로그 작성은 자신의 취업 준비를 명확히 하고, 이를 통해 목표를 구체화하며, 꾸준한 학습과 성장을 촉진하는 동기부여가 됩니다.

 

제1강: 여정의 시작 - 게임 개발과 취업 준비의 첫걸음

  • 학습 목표: 모바일 게임 개발의 전체적인 과정과 이번 시리즈에서 다룰 내용을 소개하고, 개인 목표를 설정합니다.
  • 내용 요약:
    • 게임 개발의 기본 개념과 과정 이해
    • "BrainBox Delivery" 게임 개요 및 프로젝트 목표 설정
    • 개발 도구 및 언어 선택: React Native(자바스크립트) 또는 Flutter(다트) 선택

제2강: 개발 환경 설정

  • 학습 목표: React Native 또는 Flutter를 설치하고, 첫 번째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 내용 요약:
    • 개발 환경 구축: Node.js, npm, React Native CLI 또는 Flutter 설치
    • Android Studio 및 iOS 시뮬레이터 설정
    • 첫 번째 크로스 플랫폼 앱 실행 및 빌드

제3강: 프로그래밍 언어 기초

  • 학습 목표: 선택한 언어(자바스크립트 또는 다트)의 기본 문법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 개념을 학습합니다.
  • 내용 요약:
    • 자바스크립트 또는 다트 기본 문법 학습
    • OOP 개념: 클래스, 객체, 상속, 다형성
    • 간단한 콘솔 애플리케이션 작성 실습

제4강: React Native/Flutter 기본 구조 이해

  • 학습 목표: React Native 또는 Flutter의 기본 구조와 핵심 컴포넌트를 이해합니다.
  • 내용 요약:
    • React Native의 JSX 구조 및 컴포넌트 소개 / Flutter의 위젯 시스템 이해
    • 상태 관리(State Management) 및 props 개념 학습
    • 간단한 UI 컴포넌트 생성 실습

제5강: 첫 번째 화면 - 게임의 메인 화면 구현

  • 학습 목표: "BrainBox Delivery" 게임의 메인 화면을 구현합니다.
  • 내용 요약:
    • 기본 레이아웃 구성: Flexbox 또는 Column/Row 위젯 사용
    • 화면 전환(Navigation) 설정
    • 메인 메뉴 및 게임 시작 버튼 구현

제6강: 게임 로직의 기본 - 아이템과 목적지 설정

  • 학습 목표: 게임에서 배달할 아이템과 목적지를 설정하고, 이를 관리하는 로직을 구현합니다.
  • 내용 요약:
    • 아이템과 목적지 데이터를 정의하는 클래스/모델 생성
    • 간단한 리스트(List) 컴포넌트를 사용해 아이템과 목적지 표시
    • 게임 상태 관리(State Management) 기초

제7강: 캐릭터 이동 및 경로 설정

  • 학습 목표: 게임 내에서 캐릭터가 움직이는 기능을 구현합니다.
  • 내용 요약:
    • 드래그 앤 드롭 또는 탭 기반의 이동 구현
    • 경로 상에서의 캐릭터 이동 로직 구현
    • 캐릭터와 목적지 간의 상호작용 처리

제8강: 게임 흐름 관리 - 게임 매니저 구현

  • 학습 목표: 게임의 전반적인 흐름을 관리하는 게임 매니저를 구현합니다.
  • 내용 요약:
    • 게임 매니저 클래스/컴포넌트 생성
    • 게임 시작, 일시정지, 종료 기능 구현
    • 레벨 및 라운드 전환 로직 처리

제9강: 난이도 조정 및 타이머 추가

  • 학습 목표: 게임의 난이도를 점진적으로 증가시키고, 제한 시간을 설정하는 타이머 기능을 추가합니다.
  • 내용 요약:
    • 난이도 조정 매개변수 설정 및 로직 구현
    • 타이머 컴포넌트 구현 및 게임 매니저와 연동
    • 타이머 기반 게임 오버 로직 처리

제10강: 데이터 저장 및 로드 - 플레이어 진행 관리

  • 학습 목표: 플레이어의 진행 상황을 저장하고, 게임 시작 시 데이터를 불러오는 기능을 구현합니다.
  • 내용 요약:
    • 로컬 저장소(Local Storage) 또는 SQLite 사용하여 데이터 저장
    • 게임 진행 상황 저장 및 불러오기 기능 구현
    • 저장된 데이터를 활용한 게임 상태 복원

제11강: 점수 시스템 및 리더보드 구현

  • 학습 목표: 게임의 점수 시스템을 구축하고, 플레이어 간 경쟁을 위한 리더보드를 구현합니다.
  • 내용 요약:
    • 점수 계산 로직 구현
    • 점수 표시 UI 추가
    • 간단한 리더보드 구현 및 정렬 기능 처리

제12강: 사운드 추가 및 오디오 관리

  • 학습 목표: 게임에 사운드 효과와 배경 음악을 추가하여 사용자 경험을 풍부하게 합니다.
  • 내용 요약:
    • React Native Sound 또는 Flutter의 AudioPlayer 패키지 사용법
    • 배경 음악 및 효과음 추가
    • 사운드 상태 관리 및 최적화

제13강: 애니메이션과 시각적 효과

  • 학습 목표: 게임의 시각적 매력을 높이기 위해 애니메이션과 효과를 추가합니다.
  • 내용 요약:
    • 기본적인 애니메이션 구현 (예: 아이템 픽업 시 효과)
    • React Native Reanimated 또는 Flutter의 AnimationController 사용법
    • 상태 변화에 따른 시각적 효과 구현

제14강: 멀티플랫폼 배포 준비

  • 학습 목표: Android와 iOS에서 모두 실행 가능한 멀티플랫폼 빌드를 준비합니다.
  • 내용 요약:
    • Android 및 iOS용 환경 설정 확인
    • 플랫폼별 차이점 고려한 최적화
    • 멀티플랫폼 빌드 생성 및 디버깅

제15강: 테스트 및 디버깅

  • 학습 목표: 게임의 테스트 및 디버깅을 통해 버그를 수정하고, 게임의 안정성을 높입니다.
  • 내용 요약:
    • 디버깅 도구 사용법 (React Native Debugger 또는 Flutter DevTools)
    • 다양한 디바이스에서의 테스트 방법
    • 일반적인 버그와 해결 방법

제16강: 성능 최적화

  • 학습 목표: 게임의 성능을 최적화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합니다.
  • 내용 요약:
    • 렌더링 성능 최적화 기법
    • 메모리 사용량 줄이기
    • 네트워크 및 데이터 처리 최적화

제17강: 알림 기능 추가

  • 학습 목표: 푸시 알림을 통해 게임에 다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 내용 요약:
    • React Native Push Notification 또는 Flutter Local Notifications 설정
    • 알림 트리거 설정 및 사용자 동의 처리
    • 주기적 알림 및 특정 이벤트에 대한 알림 구현

제18강: 광고 및 수익화 전략

  • 학습 목표: 게임 내 광고를 추가하고, 수익화 전략을 수립합니다.
  • 내용 요약:
    • Google AdMob 또는 Unity Ads 통합
    • 광고 위치 및 빈도 설정
    • 인앱 결제 도입을 위한 전략 및 구현

제19강: 국제화 및 다국어 지원

  • 학습 목표: 다국어 지원을 통해 게임을 글로벌 시장에 맞춥니다.
  • 내용 요약:
    • 다국어 지원을 위한 구조 설계
    • 리소스 파일을 사용한 다국어 데이터 관리
    • 다국어 설정 UI 및 테스트

제20강: 배포 및 사용자 피드백 받기

  • 학습 목표: 게임을 실제 스토어에 배포하고, 사용자 피드백을 받아 게임을 개선합니다.
  • 내용 요약:
    • Google Play 및 Apple App Store 배포 절차
    • 베타 테스트를 통한 초기 사용자 피드백 수집
    • 피드백 반영을 위한 업데이트 계획 수립

제21강: 최종 프로젝트 마무리 및 포트폴리오 준비

  • 학습 목표: 완성된 게임 프로젝트를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키고, 취업 준비를 완료합니다.
  • 내용 요약:
    • 프로젝트 문서화 및 포트폴리오 구성
    • 게임 개발 경험을 면접에서 효과적으로 설명하는 방법
    • 추가 학습 및 실습을 위한 다음 단계 제안

이 블로그 시리즈는 21강에 걸쳐 진행되며, 각 강의는 여러분이 직접 실습을 통해 게임을 완성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과정을 마치면 "BrainBox Delivery"라는 기억력 강화 게임을 완성하게 되고, 이를 기반으로 한 포트폴리오를 통해 게임 개발자로서의 취업 준비를 마칠 수 있습니다. 각 강의는 최대 3시간 안에 학습 및 실습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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