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강: 게임 로직의 기본 - 아이템과 목적지 설정
학습 목표:
이번 강의에서는 "BrainBox Delivery"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배달할 아이템과 그 목적지를 설정하고, 이를 관리하는 게임 로직을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여러분은 아이템과 목적지 데이터를 정의하는 클래스/모델을 생성하고, 간단한 리스트(List) 컴포넌트를 사용해 아이템과 목적지를 화면에 표시할 것입니다. 또한, 게임 상태 관리(State Management)의 기초를 다져 나가게 됩니다.
1. 아이템과 목적지 데이터를 정의하는 클래스/모델 생성
게임의 핵심 로직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이템과 목적지에 대한 데이터를 정의해야 합니다. 이 데이터는 게임 내에서 관리되고,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상태가 변경됩니다.
1.1 React Native - 클래스/모델 생성
React Native에서는 클래스를 사용하여 아이템과 목적지의 데이터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ES6 문법을 사용하여 클래스를 생성하고, 이 클래스는 게임 내에서 다양한 아이템과 목적지를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class Item {
constructor(id, name, destination) {
this.id = id;
this.name = name;
this.destination = destination;
}
}
class Destination {
constructor(id, name) {
this.id = id;
this.name = name;
}
}
// 예시 데이터
const items = [
new Item(1, 'Box', 'Location A'),
new Item(2, 'Bag', 'Location B'),
];
const destinations = [
new Destination(1, 'Location A'),
new Destination(2, 'Location B'),
];
이 코드는 게임에서 사용할 아이템과 목적지에 대한 기본 데이터를 정의하는 클래스입니다. Item 클래스는 각 아이템의 id, name, destination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Destination 클래스는 목적지의 id와 name 속성을 가집니다.
1.2 Flutter - 클래스/모델 생성
Flutter에서는 Dart 언어를 사용하여 클래스를 정의합니다. 다음은 아이템과 목적지를 관리하는 클래스를 생성하는 예제입니다.
class Item {
final int id;
final String name;
final String destination;
Item({required this.id, required this.name, required this.destination});
}
class Destination {
final int id;
final String name;
Destination({required this.id, required this.name});
}
// 예시 데이터
final List<Item> items = [
Item(id: 1, name: 'Box', destination: 'Location A'),
Item(id: 2, name: 'Bag', destination: 'Location B'),
];
final List<Destination> destinations = [
Destination(id: 1, name: 'Location A'),
Destination(id: 2, name: 'Location B'),
];
이 Dart 코드는 아이템과 목적지에 대한 모델을 정의하며, 각 아이템과 목적지의 속성을 초기화하는 생성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2. 간단한 리스트(List) 컴포넌트를 사용해 아이템과 목적지 표시
아이템과 목적지를 화면에 표시하기 위해 리스트(List) 컴포넌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컴포넌트는 정의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아이템과 목적지를 화면에 렌더링합니다.
2.1 React Native - FlatList를 사용한 아이템과 목적지 표시
React Native에서는 FlatList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리스트 형태로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import React from 'react';
import { FlatList, Text, View } from 'react-native';
const ItemList = () => {
const renderItem = ({ item }) => (
<View>
<Text>{item.name} -> {item.destination}</Text>
</View>
);
return (
<FlatList
data={items}
renderItem={renderItem}
keyExtractor={item => item.id.toString()}
/>
);
};
export default ItemList;
2.2 Flutter - ListView를 사용한 아이템과 목적지 표시
Flutter에서는 ListView 위젯을 사용하여 리스트 형태로 데이터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class ItemList extends StatelessWidget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ListView.builder(
itemCount: items.length,
itemBuilder: (context, index) {
final item = items[index];
return ListTile(
title: Text('${item.name} -> ${item.destination}'),
);
},
);
}
}
이 Flutter 예제에서는 ListView.builder를 사용하여 아이템 목록을 렌더링합니다. 각 리스트 아이템에는 이름과 목적지가 표시됩니다.
3. 게임 상태 관리(State Management) 기초
게임 내에서 상태 관리(State Management)는 매우 중요합니다. 상태는 게임의 현재 상황을 반영하며,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경됩니다. 이 섹션에서는 기본적인 상태 관리 방법을 소개합니다.
3.1 React Native - useState 훅을 사용한 상태 관리
React Native에서는 useState 훅을 사용하여 간단한 상태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import React, { useState } from 'react';
import { Button, View, Text } from 'react-native';
const GameStatus = () => {
const [score, setScore] = useState(0);
return (
<View>
<Text>Score: {score}</Text>
<Button title="Increase Score" onPress={() => setScore(score + 1)} />
</View>
);
};
export default GameStatus;
이 예제에서는 useState 훅을 사용하여 점수를 관리하고, 버튼 클릭 시 점수를 증가시키는 로직을 구현합니다.
3.2 Flutter - StatefulWidget을 사용한 상태 관리
Flutter에서는 StatefulWidget을 사용하여 상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class GameStatus extends StatefulWidget {
@override
_GameStatusState createState() => _GameStatusState();
}
class _GameStatusState extends State<GameStatus> {
int _score = 0;
void _increaseScore() {
setState(() {
_score++;
});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Column(
mainAxisAlignment: MainAxisAlignment.center,
children: <Widget>[
Text('Score: $_score'),
ElevatedButton(
onPressed: _increaseScore,
child: Text('Increase Score'),
),
],
);
}
}
이 Flutter 예제에서는 StatefulWidget을 사용하여 점수를 관리하고, 버튼 클릭 시 점수를 증가시키는 로직을 구현합니다.
이 강의를 통해 여러분은 "BrainBox Delivery" 게임의 핵심 로직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강의에서는 이러한 기초를 바탕으로 게임을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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