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강: 게임 흐름 관리 - 게임 매니저 구현
학습 목표:
이번 강의에서는 "BrainBox Delivery" 게임의 전반적인 흐름을 관리하는 게임 매니저(Game Manager)를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게임 매니저는 게임 시작, 일시정지, 종료와 같은 주요 기능을 제어하며, 레벨 및 라운드 전환을 관리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여러분은 게임의 핵심 로직을 통합하여 플레이어의 경험을 체계적으로 제어하는 방법을 익히게 될 것입니다.
1. 게임 매니저 클래스/컴포넌트 생성
게임 매니저는 게임의 상태와 흐름을 전반적으로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게임 매니저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클래스를 생성하거나, React Native와 Flutter에서 사용할 컴포넌트를 작성해야 합니다.
1.1 React Native - 게임 매니저 클래스 생성
React Native에서는 게임 매니저를 클래스 기반으로 생성하여 게임의 상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기본적인 게임 매니저 클래스를 생성하는 예제입니다.
class GameManager {
constructor() {
this.currentLevel = 1;
this.currentRound = 1;
this.isPaused = false;
}
startGame() {
this.currentLevel = 1;
this.currentRound = 1;
this.isPaused = false;
console.log('Game started');
}
pauseGame() {
this.isPaused = true;
console.log('Game paused');
}
resumeGame() {
this.isPaused = false;
console.log('Game resumed');
}
endGame() {
console.log('Game over');
}
nextRound() {
this.currentRound += 1;
console.log(`Round ${this.currentRound} started`);
}
nextLevel() {
this.currentLevel += 1;
this.currentRound = 1;
console.log(`Level ${this.currentLevel} started`);
}
}
export default GameManager;
이 코드에서는 게임의 상태(레벨, 라운드, 일시정지 여부)를 관리하는 GameManager 클래스를 생성합니다. 이 클래스는 게임의 시작, 일시정지, 종료, 라운드 및 레벨 전환 등의 기능을 담당합니다.
1.2 Flutter - 게임 매니저 클래스 생성
Flutter에서는 Dart 언어를 사용하여 게임 매니저 클래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Flutter에서 게임 매니저 클래스를 생성하는 예제입니다.
class GameManager {
int currentLevel = 1;
int currentRound = 1;
bool isPaused = false;
void startGame() {
currentLevel = 1;
currentRound = 1;
isPaused = false;
print('Game started');
}
void pauseGame() {
isPaused = true;
print('Game paused');
}
void resumeGame() {
isPaused = false;
print('Game resumed');
}
void endGame() {
print('Game over');
}
void nextRound() {
currentRound += 1;
print('Round $currentRound started');
}
void nextLevel() {
currentLevel += 1;
currentRound = 1;
print('Level $currentLevel started');
}
}
이 코드에서는 GameManager 클래스를 생성하여 게임의 상태와 흐름을 관리합니다. 이 클래스는 게임의 주요 상태를 제어하고, 라운드 및 레벨의 전환을 처리합니다.
2. 게임 시작, 일시정지, 종료 기능 구현
게임 매니저를 통해 게임의 시작, 일시정지, 종료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게임의 흐름을 제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2.1 React Native - 게임 시작, 일시정지, 종료 기능 구현
React Native에서는 게임 매니저 클래스에서 정의한 메서드를 호출하여 게임의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import GameManager from './GameManager';
const gameManager = new GameManager();
gameManager.startGame();
gameManager.pauseGame();
gameManager.resumeGame();
gameManager.endGame();
이 코드에서는 GameManager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게임의 시작, 일시정지, 재개, 종료 기능을 구현합니다.
2.2 Flutter - 게임 시작, 일시정지, 종료 기능 구현
Flutter에서도 비슷한 방식으로 게임 매니저 클래스의 메서드를 호출하여 게임의 상태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import 'game_manager.dart';
final GameManager gameManager = GameManager();
void main() {
runApp(MyApp());
}
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home: Scaffold(
appBar: AppBar(
title: Text('BrainBox Delivery'),
),
body: Center(
child: Column(
mainAxisAlignment: MainAxisAlignment.center,
children: [
ElevatedButton(
onPressed: gameManager.startGame,
child: Text('Start Game'),
),
ElevatedButton(
onPressed: gameManager.pauseGame,
child: Text('Pause Game'),
),
ElevatedButton(
onPressed: gameManager.resumeGame,
child: Text('Resume Game'),
),
ElevatedButton(
onPressed: gameManager.endGame,
child: Text('End Game'),
),
],
),
),
),
);
}
}
이 Flutter 코드에서는 버튼을 통해 게임 시작, 일시정지, 재개, 종료 기능을 호출할 수 있습니다.
3. 레벨 및 라운드 전환 로직 처리
게임의 진행 상황에 따라 레벨과 라운드를 전환하는 로직을 구현합니다. 레벨과 라운드 전환은 게임의 난이도를 조정하고, 플레이어에게 새로운 도전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1 React Native - 레벨 및 라운드 전환
React Native에서는 게임 매니저 클래스의 nextLevel과 nextRound 메서드를 호출하여 레벨 및 라운드 전환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gameManager.nextRound();
gameManager.nextLevel();
이 메서드들을 호출하면 현재 라운드와 레벨이 증가하고, 그에 따라 게임의 상태가 업데이트됩니다.
3.2 Flutter - 레벨 및 라운드 전환
Flutter에서는 유사한 방식으로 GameManager 클래스의 메서드를 호출하여 레벨과 라운드를 전환합니다.
gameManager.nextRound();
gameManager.nextLevel();
이 코드에서는 라운드와 레벨 전환을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으며, 게임의 흐름을 유연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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