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UX/게임 기획 UI UX

9_"BrainBox Delivery" 모바일 게임 기획 및 UI/UX 취업준비 여정

essay9282 2024. 8. 16.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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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강: 게임 시스템 설계의 기초**

**게임 시스템 설계의 중요성**

게임 "BrainBox Delivery"에서 시스템 설계는 게임이 어떻게 작동하고, 플레이어가 어떤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며, 게임의 진행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게임의 다양한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설계하는 것은 게임의 전체적인 완성도와 플레이어의 몰입도를 크게 좌우합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보상 시스템과 게임 내 경제 시스템을 중심으로, 게임의 주요 시스템들을 어떻게 설계할지 고민하고 구체화하는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게임 시스템 설계 과정**

1. **보상 시스템 설계**
   - **보상의 중요성**: 보상 시스템은 플레이어가 게임 내에서 성취감을 느끼고, 지속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보상은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성과를 거두었을 때, 이를 인정하고 격려하는 수단으로 작용합니다. "BrainBox Delivery"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보상을 설계하여 플레이어의 동기를 유지하고 강화하고자 했습니다.
   - **보상의 종류**:
     - **기본 보상**: 각 레벨을 성공적으로 완료할 때 제공되는 기본 보상입니다. 점수, 코인, 경험치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 보상은 플레이어의 진행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주며, 게임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제공합니다.
     - **추가 보상**: 특정 목표를 추가로 달성했을 때 제공되는 보상입니다. 예를 들어, 제한 시간 내에 모든 아이템을 배달하거나, 특정 난이도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하는 경우 보너스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 보상은 플레이어가 도전 과제를 수행하도록 유도합니다.
     - **특별 보상**: 특정 이벤트나 레벨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특별한 보상입니다. 이 보상은 한정된 기간 동안만 제공되며, 플레이어에게 특별한 아이템이나 능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시즌 이벤트에서만 받을 수 있는 특별 아이템이 이에 해당합니다.
   - **보상 피드백 시스템**: 보상 시스템이 효과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보상을 받는 순간 플레이어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시각적, 청각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상 획득 시 화면에 보상 아이템이 나타나고, 특별한 효과음과 함께 플레이어가 이를 즉시 인식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2. **경제 시스템 설계**
   - **경제 시스템의 역할**: 게임 내 경제 시스템은 플레이어가 획득한 자원을 어떻게 사용할지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BrainBox Delivery"에서는 코인, 경험치, 특별 아이템 등의 자원을 통해 플레이어가 게임 내에서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 **코인 시스템**:
     - **코인 획득**: 플레이어는 각 레벨을 완료하거나, 특정 도전 과제를 달성함으로써 코인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코인은 게임 내 상점에서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캐릭터를 업그레이드하는 데 사용됩니다.
     - **코인 사용**: 플레이어는 코인을 사용해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게임을 보다 쉽게 진행하거나, 캐릭터의 능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레벨에서 유용한 특수 아이템을 구입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잠금 해제할 수 있습니다.
   - **경험치 시스템**:
     - **레벨 업**: 플레이어는 게임 내에서 경험치를 획득하여 캐릭터의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레벨이 상승함에 따라 새로운 기능이나 도전 과제가 잠금 해제되며, 게임이 점점 더 복잡해지고 도전적이 됩니다.
     - **경험치 보상**: 특정 과제를 완료하거나, 어려운 레벨을 성공적으로 클리어하면 추가 경험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는 더 빠르게 레벨을 올리고, 더 많은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 **특별 아이템**:
     - **획득 경로**: 특별 아이템은 일반적인 게임 플레이 외에도, 특별 이벤트, 보너스 레벨, 또는 게임 내 상점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아이템은 게임 진행에 큰 도움을 주며, 플레이어의 전략적인 선택을 요구합니다.
     - **사용 방법**: 특별 아이템은 특정 상황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플레이어가 게임의 난이도를 조절하거나, 특정 도전 과제를 쉽게 완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시간 연장 아이템, 추가 생명 아이템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3. **시스템 간 상호작용 설계**
   - **보상과 경제 시스템의 연계**: 보상 시스템에서 획득한 자원이 경제 시스템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연계성을 설계했습니다. 예를 들어, 레벨 완료 시 얻은 코인을 사용해 상점에서 아이템을 구매하고, 이를 통해 더 높은 레벨에서 성공 확률을 높이는 방식입니다.
   - **피드백 루프**: 플레이어가 보상을 통해 얻은 자원을 경제 시스템에 투자하고, 이를 통해 게임을 더욱 효과적으로 플레이하는 순환 구조를 설계했습니다. 이 루프는 게임의 지속성을 높이고, 플레이어가 꾸준히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테스트 및 피드백 반영**

1. **시스템 시뮬레이션**
   - 설계된 보상 및 경제 시스템이 실제 게임 플레이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시뮬레이션을 통해 테스트했습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 간의 불균형이나 예상치 못한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 예를 들어, 특정 레벨에서 지나치게 많은 보상이 주어지거나, 코인의 가치가 낮아지는 문제를 발견하여, 보상 지급 조건을 조정하거나 코인의 사용처를 확대했습니다.

2. **플레이어 피드백 반영**
   - 초기 테스트 플레이어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시스템을 개선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보상 시스템이 충분히 동기 부여되지 않는다고 느꼈을 때, 보상 아이템의 종류와 획득 방법을 다양화하는 방향으로 수정했습니다.
   - 또한, 경제 시스템에서 특정 아이템이 지나치게 강력하거나, 특정 자원의 가치가 낮아지는 경우, 밸런스를 조정하여 시스템이 보다 균형 있게 작동하도록 했습니다.

**결과물 및 향후 계획**

이 작업을 통해 "BrainBox Delivery"의 보상 시스템과 경제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플레이어가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지속적인 동기와 성취감을 느끼도록 돕고,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이 시스템들을 실제 게임에 통합하고, 다양한 상황에서의 테스트를 통해 시스템의 완성도를 더욱 높이는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추가적인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보상과 경제 시스템이 실제로 플레이어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지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지속적인 개선 작업을 수행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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