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UX/게임 기획 UI UX

6_"BrainBox Delivery" 모바일 게임 기획 및 UI/UX 취업준비 여정

essay9282 2024. 8. 14. 1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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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강: 아이템 픽업 시스템 설계

 

아이템 픽업 시스템의 중요성

아이템 픽업 시스템은 "BrainBox Delivery"에서 핵심적인 게임 메커니즘 중 하나입니다. 이 시스템은 사용자가 게임에서 첫 번째로 경험하는 상호작용이며, 게임의 기본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이템을 어떻게 픽업하고, 이 과정이 사용자에게 어떻게 전달되는지가 게임의 몰입감과 직관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아이템 픽업 시스템 설계 과정

 

  1. 아이템의 종류와 특성 정의
    • 기본 아이템: 게임의 초기 단계에서 사용자가 접하게 될 기본 아이템을 정의했습니다. 이는 상자, 소포, 가방 등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물건들로 구성되었습니다. 각 아이템에는 목적지가 지정되어 있으며, 사용자는 이를 기억하고 배달해야 합니다.
    • 특수 아이템: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등장하는 특수 아이템도 설계했습니다. 예를 들어, 냉동 보관이 필요한 아이템, 크기가 큰 아이템, 다수의 목적지를 가진 아이템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템들은 사용자의 기억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더욱 시험합니다.
  2. 픽업 과정 설계
    • 아이템의 시각적 표시: 사용자가 쉽게 아이템을 인식할 수 있도록, 각 아이템은 화면에 명확하게 표시되도록 디자인했습니다. 아이템은 선명한 색상과 간결한 디자인을 통해 다른 게임 요소와 구분되며, 픽업 가능한 상태일 때 시각적 강조(예: 아이템 주위에 빛나는 효과)를 추가했습니다.
    • 픽업 인터랙션: 사용자가 아이템을 픽업할 때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인터랙션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사용자는 아이템을 클릭하거나 터치함으로써 픽업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아이템이 화면에서 부드럽게 사라지거나 인벤토리로 이동하는 애니메이션을 추가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아이템을 성공적으로 픽업했음을 즉각적으로 피드백받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3. 사용자 경험(UX) 고려
    • 직관적 디자인: 아이템 픽업 시스템을 설계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것은 사용자가 게임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아이템이 등장하는 위치와 타이밍을 신중하게 설정했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의 초기 단계에서는 사용자가 아이템을 쉽게 찾고 픽업할 수 있도록 배치하였으며, 복잡한 경로는 게임 후반부에 추가하여 난이도를 점진적으로 높였습니다.
    • 시각적 피드백: 아이템을 성공적으로 픽업한 후에는 시각적 피드백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올바른 작업을 수행했음을 명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템이 인벤토리에 추가될 때 짧은 애니메이션 효과와 함께 점수가 상승하는 그래픽을 표시했습니다.
  4. 게임 내 다양한 상황에 대응
    • 복수 아이템 픽업: 사용자가 한 번에 여러 개의 아이템을 픽업할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하여, 이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했습니다. 사용자는 인벤토리 바에서 현재 픽업한 아이템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각 아이템의 목적지와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시각적 표시를 강화했습니다.
    • 아이템 우선순위 설정: 사용자가 여러 아이템을 픽업한 경우, 배달 순서를 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우선순위 설정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특정 아이템은 더 빨리 배달해야 하거나, 특정 순서대로 배달해야 하는 규칙을 부여하여 사용자의 계획 능력을 시험하도록 설계했습니다.
  5. 테스트 및 피드백 반영
    • 사용자 테스트: 아이템 픽업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직관적으로 느껴지는지 확인하기 위해, 초기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사용자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사용자가 아이템을 픽업하는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시스템이 얼마나 직관적으로 작동하는지를 평가했습니다.
    • 피드백 반영: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시스템을 개선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템을 픽업할 때의 피드백이 충분하지 않다는 의견이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시각적 효과와 사운드를 추가했습니다. 또한, 픽업 가능한 아이템의 범위를 넓혀 사용자가 아이템을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수정했습니다.

결과물 및 향후 계획

이 과정에서 설계된 아이템 픽업 시스템은 "BrainBox Delivery"의 게임플레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사용자가 게임의 기본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픽업 시스템 덕분에, 게임 초반부에서부터 사용자는 자연스럽게 게임의 규칙과 목표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이 픽업 시스템을 바탕으로 더 복잡한 게임 메커니즘을 개발하고, 다양한 레벨에서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테스트할 것입니다. 또한, 이 시스템이 다른 게임 요소들과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를 지속적으로 평가하며,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조정과 개선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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