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UX/게임 기획 UI UX

4_"BrainBox Delivery" 모바일 게임 기획 및 UI/UX 취업준비 여정

atomicdev 2024. 8. 14.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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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강: 게임 콘셉트 정의

게임 콘셉트 정의의 중요성

게임 기획 과정에서 콘셉트를 정의하는 단계는 매우 중요합니다. 콘셉트는 게임의 핵심 아이디어와 방향성을 결정하는 것으로, 이후 모든 기획, 디자인, 개발 작업에 일관성을 부여합니다. "BrainBox Delivery"의 경우, 다양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게임의 본질과 사용자 경험을 구체화하고, 이를 통해 명확한 콘셉트를 도출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콘셉트 정의 과정

  1. 핵심 아이디어 확립
    • 기본 아이디어: "BrainBox Delivery"는 사용자가 배달원으로서 다양한 아이템을 올바른 목적지에 배달하는 게임입니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는 작업 기억과 집중력을 훈련하게 됩니다.
    • 주요 특징: 게임의 주요 특징으로는 점진적인 난이도 상승, 다양한 아이템과 목적지, 그리고 제한된 시간 내에 배달을 완료해야 하는 타이머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 목표 설정: 게임의 목표는 사용자가 기억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재미있고 도전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2. 사용자 경험(UX) 중심의 접근
    • 사용자에게 제공할 경험: 게임을 통해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주요 경험을 정의했습니다. "BrainBox Delivery"는 사용자가 직관적이고 몰입감 있는 게임플레이를 통해 기억력을 훈련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게임의 난이도와 보상 시스템: 게임은 점차적으로 난이도가 상승하며, 사용자가 느끼는 성취감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보상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사용자는 성공적으로 배달을 완료할 때마다 점수를 얻고, 더 높은 레벨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3. 게임의 테마와 스타일
    • 비주얼 스타일: "BrainBox Delivery"는 단순하면서도 시각적으로 깔끔한 스타일을 채택했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게임 내에서 직관적으로 아이템과 목적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음악과 사운드 디자인: 게임의 배경 음악과 사운드는 사용자에게 집중력을 높이고, 게임의 긴장감을 더해주는 요소로 설계되었습니다. 사운드는 게임플레이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사용자의 몰입감을 높입니다.
  4. 기본 메커니즘과 게임플레이 흐름
    • 아이템 픽업과 배달: 게임의 핵심 메커니즘은 아이템을 픽업하고, 올바른 목적지에 배달하는 것입니다. 초기에는 간단한 픽업과 배달로 시작하지만, 레벨이 올라갈수록 복잡한 경로와 여러 목적지를 다루게 됩니다.
    • 타이머와 도전 요소: 각 레벨에는 제한된 시간이 주어지며, 사용자는 이 시간 내에 모든 배달을 완료해야 합니다. 이 타이머 시스템은 게임의 긴장감을 유지하고, 사용자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도록 유도합니다.
  5. 콘셉트 문서 작성
    • 게임 개요: "BrainBox Delivery"의 기본 개념과 목적을 명확히 정의했습니다. 게임의 목표, 타겟 사용자, 주요 특징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 주요 메커니즘: 아이템 픽업, 배달, 타이머 등 게임플레이의 핵심 메커니즘을 설명하고, 이러한 메커니즘이 어떻게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지 명확히 기재했습니다.
    • 비주얼 및 사운드 디자인: 게임의 시각적 스타일과 사운드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며, 이들이 어떻게 사용자 경험을 지원할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했습니다.
    • 난이도 곡선과 보상 시스템: 게임의 난이도 곡선이 어떻게 설계될 것이며, 사용자가 레벨을 진행함에 따라 어떤 보상을 얻게 될지를 상세히 설명했습니다.

콘셉트 정의의 결과

이 과정을 통해 "BrainBox Delivery"는 명확한 콘셉트를 가진 게임으로 구체화되었습니다. 이 콘셉트는 게임의 모든 요소들이 사용자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방향을 설정해 주었으며, 이후 기획,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되었습니다. 게임의 목표와 방향성이 명확해짐에 따라, 프로젝트의 진행 속도와 완성도 또한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향후 계획

콘셉트 정의 이후, 이 콘셉트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레벨 디자인, UI/UX 설계, 프로토타입 제작 등 다음 단계의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명확한 콘셉트를 가지고 있는 덕분에, 이후의 작업은 보다 체계적이고 일관되게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BrainBox Delivery"가 사용자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할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실현할지를 명확히 이해함으로써, 게임 기획의 기초를 성공적으로 다질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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