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강: 게임 아이디어 확장
아이디어 확장의 중요성
게임 기획 과정에서 초기 콘셉트가 정해진 후, 그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확장하는 단계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 단계에서 우리는 게임을 더욱 흥미롭고 다채롭게 만들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탐색하게 됩니다. 저는 "BrainBox Delivery"의 기본 개념을 토대로, 더 많은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브레인스토밍 세션을 진행했습니다.
Miro를 활용한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 세션에서는 Miro라는 도구를 활용했습니다. Miro는 온라인 화이트보드 도구로, 팀원들과 실시간으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시각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정리하고, 서로 간의 아이디어를 확장시키며 게임을 더욱 흥미롭게 만드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얻은 주요 아이디어
- 아이템 다양화:
-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아이템의 종류를 더욱 다양화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도출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조건을 충족해야만 배달할 수 있는 특수 아이템(예: 냉동 보관이 필요한 아이템)을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에게 더 많은 도전과 선택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혼동 요소 추가:
- 사용자의 기억력을 더욱 시험하기 위해 비슷한 이름을 가진 목적지나, 비슷한 모양의 아이템을 추가하는 혼동 요소를 도입했습니다. 이는 게임의 난이도를 높이고, 사용자에게 더욱 집중력을 요구하는 요소로 작용하게 됩니다.
- 타이머와 보너스 시스템:
- 배달 시간에 따라 보너스를 주는 시스템을 추가하여, 사용자가 더 빠르고 정확하게 배달할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시간 안에 미션을 완수할 경우 추가 점수를 얻거나, 특별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 멀티 레벨 경로:
- 게임의 레벨 디자인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기 위해, 복잡한 경로를 포함한 멀티 레벨 구조를 도입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가 나왔습니다. 사용자는 한 레벨에서 여러 경로를 탐색하며, 각 경로에 맞는 아이템을 배달하는 복잡한 도전에 직면하게 됩니다.
- 사용자 맞춤형 레벨:
- 사용자의 플레이 스타일과 성과에 따라 맞춤형 레벨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반복해서 실패하는 유형의 미션을 더 쉽게 조정하거나, 잘 수행하는 미션을 더욱 어렵게 만들어주는 시스템을 통해 개인화된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들은 "BrainBox Delivery"를 더욱 다양하고 도전적인 게임으로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얻은 새로운 요소들을 게임에 반영함으로써, 사용자는 더 많은 선택의 기회와 도전을 경험하게 되며, 게임의 흥미와 재방문율이 증가할 것입니다.
Miro 사용 실습
Miro 설정 및 브레인스토밍 시작하기
- Miro 계정 설정
Miro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계정을 생성하거나 로그인합니다. Miro는 무료 계정으로도 충분한 기능을 제공하며, 팀과 함께 협업할 수 있습니다. - 새 화이트보드 생성
Miro에 로그인한 후, "Create New Board"를 클릭하여 새로운 화이트보드를 생성합니다. 이 화이트보드는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공간으로 사용될 것입니다. 보드의 이름을 "BrainBox Delivery 브레인스토밍"으로 설정합니다.
브레인스토밍 실습
- 중심 아이디어 작성
화이트보드의 중앙에 "BrainBox Delivery"라는 제목의 포스트잇을 붙이고, 게임의 기본 개념을 간단히 설명합니다. 이 포스트잇이 브레인스토밍의 중심 아이디어가 됩니다. - 아이디어 분류 및 확장
- 아이템 관련 아이디어: 중심 아이디어에서 "아이템 다양화"라는 새로운 포스트잇을 연결하여 붙입니다. 그 주변에 아이템의 종류와 특성에 대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기록합니다. 예: "특수 아이템", "시간 제한 아이템", "무게가 있는 아이템" 등.
- 게임 메커니즘 관련 아이디어: 중심 아이디어에서 "게임 메커니즘"이라는 포스트잇을 연결합니다. 여기에는 타이머, 혼동 요소, 멀티 레벨 경로 등 게임의 진행 방식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 수 있는 아이디어를 기록합니다.
- 사용자 경험 관련 아이디어: "UX 개선"이라는 포스트잇을 붙이고,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기록합니다. 예: "시각적 피드백", "애니메이션 효과", "경로 선택의 직관성" 등.
- 팀원들과의 협업
Miro는 팀원들과 실시간으로 협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보드를 공유하여 다른 팀원들이 아이디어를 추가하고, 의견을 나누도록 합니다. 각 아이디어에 대해 의견을 적고, 중요한 아이디어는 별도의 색으로 강조할 수 있습니다. - 아이디어 정리 및 우선순위 설정
브레인스토밍 세션이 끝난 후, 생성된 아이디어들을 검토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합니다. 중요한 아이디어는 상단에 배치하고, 그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게임의 기획을 발전시켜 나갑니다.
실습 결과 분석 및 반영
- 아이디어 검토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얻은 아이디어들을 다시 한번 검토하고, 실현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팀원들과 함께 아이디어의 현실성을 평가하고, 게임에 어떻게 적용할지 논의합니다. - 아이디어 반영
선정된 아이디어들을 초기 기획 문서에 추가하고, 각 아이디어가 게임에 어떻게 통합될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웁니다. 예를 들어, 혼동 요소를 추가하기로 결정했다면, 각 레벨에 어떤 종류의 혼동 요소를 배치할지, 그 난이도는 어떻게 조정할지 계획합니다. - 피드백 수집 및 최종 조정
최종적으로 아이디어를 반영한 기획 문서를 팀원들과 공유하고, 피드백을 수집합니다. 필요한 경우, 아이디어를 수정하거나 보완하여 최종 기획 문서에 반영합니다.
이와 같은 실습을 통해, 저는 "BrainBox Delivery"의 기획을 더욱 다채롭고 흥미롭게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Miro를 사용한 브레인스토밍은 팀원들과의 협업을 촉진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으며, 사용자에게 더욱 매력적인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UI UX > 게임 기획 UI 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5_"BrainBox Delivery" 모바일 게임 기획 및 UI/UX 취업준비 여정 (29) | 2024.08.14 |
---|---|
4_"BrainBox Delivery" 모바일 게임 기획 및 UI/UX 취업준비 여정 (24) | 2024.08.14 |
2_"BrainBox Delivery" 모바일 게임 기획 및 UI/UX 취업준비 여정 (26) | 2024.08.14 |
1_"BrainBox Delivery" 모바일 게임 기획 및 UI/UX 취업준비 여정 (26) | 2024.08.14 |
0_"BrainBox Delivery" 모바일 게임 기획 및 UI/UX 취업준비 여정 (26) | 2024.08.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