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UX/게임 기획 UI UX

3_"BrainBox Delivery" 모바일 게임 기획 및 UI/UX 취업준비 여정

atomicdev 2024. 8. 14. 09:17
728x90

3강: 게임 아이디어 확장

아이디어 확장의 중요성

게임 기획 과정에서 초기 콘셉트가 정해진 후, 그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확장하는 단계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 단계에서 우리는 게임을 더욱 흥미롭고 다채롭게 만들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탐색하게 됩니다. 저는 "BrainBox Delivery"의 기본 개념을 토대로, 더 많은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브레인스토밍 세션을 진행했습니다.

Miro를 활용한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 세션에서는 Miro라는 도구를 활용했습니다. Miro는 온라인 화이트보드 도구로, 팀원들과 실시간으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시각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정리하고, 서로 간의 아이디어를 확장시키며 게임을 더욱 흥미롭게 만드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얻은 주요 아이디어

  1. 아이템 다양화:
    •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아이템의 종류를 더욱 다양화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도출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조건을 충족해야만 배달할 수 있는 특수 아이템(예: 냉동 보관이 필요한 아이템)을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에게 더 많은 도전과 선택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혼동 요소 추가:
    • 사용자의 기억력을 더욱 시험하기 위해 비슷한 이름을 가진 목적지나, 비슷한 모양의 아이템을 추가하는 혼동 요소를 도입했습니다. 이는 게임의 난이도를 높이고, 사용자에게 더욱 집중력을 요구하는 요소로 작용하게 됩니다.
  3. 타이머와 보너스 시스템:
    • 배달 시간에 따라 보너스를 주는 시스템을 추가하여, 사용자가 더 빠르고 정확하게 배달할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 시간 안에 미션을 완수할 경우 추가 점수를 얻거나, 특별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4. 멀티 레벨 경로:
    • 게임의 레벨 디자인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기 위해, 복잡한 경로를 포함한 멀티 레벨 구조를 도입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가 나왔습니다. 사용자는 한 레벨에서 여러 경로를 탐색하며, 각 경로에 맞는 아이템을 배달하는 복잡한 도전에 직면하게 됩니다.
  5. 사용자 맞춤형 레벨:
    • 사용자의 플레이 스타일과 성과에 따라 맞춤형 레벨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제안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반복해서 실패하는 유형의 미션을 더 쉽게 조정하거나, 잘 수행하는 미션을 더욱 어렵게 만들어주는 시스템을 통해 개인화된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들은 "BrainBox Delivery"를 더욱 다양하고 도전적인 게임으로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얻은 새로운 요소들을 게임에 반영함으로써, 사용자는 더 많은 선택의 기회와 도전을 경험하게 되며, 게임의 흥미와 재방문율이 증가할 것입니다.


Miro 사용 실습

Miro 설정 및 브레인스토밍 시작하기

  1. Miro 계정 설정
    Miro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계정을 생성하거나 로그인합니다. Miro는 무료 계정으로도 충분한 기능을 제공하며, 팀과 함께 협업할 수 있습니다.
  2. 새 화이트보드 생성
    Miro에 로그인한 후, "Create New Board"를 클릭하여 새로운 화이트보드를 생성합니다. 이 화이트보드는 브레인스토밍을 위한 공간으로 사용될 것입니다. 보드의 이름을 "BrainBox Delivery 브레인스토밍"으로 설정합니다.

브레인스토밍 실습

  1. 중심 아이디어 작성
    화이트보드의 중앙에 "BrainBox Delivery"라는 제목의 포스트잇을 붙이고, 게임의 기본 개념을 간단히 설명합니다. 이 포스트잇이 브레인스토밍의 중심 아이디어가 됩니다.
  2. 아이디어 분류 및 확장
    • 아이템 관련 아이디어: 중심 아이디어에서 "아이템 다양화"라는 새로운 포스트잇을 연결하여 붙입니다. 그 주변에 아이템의 종류와 특성에 대한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기록합니다. 예: "특수 아이템", "시간 제한 아이템", "무게가 있는 아이템" 등.
    • 게임 메커니즘 관련 아이디어: 중심 아이디어에서 "게임 메커니즘"이라는 포스트잇을 연결합니다. 여기에는 타이머, 혼동 요소, 멀티 레벨 경로 등 게임의 진행 방식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 수 있는 아이디어를 기록합니다.
    • 사용자 경험 관련 아이디어: "UX 개선"이라는 포스트잇을 붙이고,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기록합니다. 예: "시각적 피드백", "애니메이션 효과", "경로 선택의 직관성" 등.
  3. 팀원들과의 협업
    Miro는 팀원들과 실시간으로 협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보드를 공유하여 다른 팀원들이 아이디어를 추가하고, 의견을 나누도록 합니다. 각 아이디어에 대해 의견을 적고, 중요한 아이디어는 별도의 색으로 강조할 수 있습니다.
  4. 아이디어 정리 및 우선순위 설정
    브레인스토밍 세션이 끝난 후, 생성된 아이디어들을 검토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합니다. 중요한 아이디어는 상단에 배치하고, 그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게임의 기획을 발전시켜 나갑니다.

실습 결과 분석 및 반영

  1. 아이디어 검토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얻은 아이디어들을 다시 한번 검토하고, 실현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팀원들과 함께 아이디어의 현실성을 평가하고, 게임에 어떻게 적용할지 논의합니다.
  2. 아이디어 반영
    선정된 아이디어들을 초기 기획 문서에 추가하고, 각 아이디어가 게임에 어떻게 통합될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웁니다. 예를 들어, 혼동 요소를 추가하기로 결정했다면, 각 레벨에 어떤 종류의 혼동 요소를 배치할지, 그 난이도는 어떻게 조정할지 계획합니다.
  3. 피드백 수집 및 최종 조정
    최종적으로 아이디어를 반영한 기획 문서를 팀원들과 공유하고, 피드백을 수집합니다. 필요한 경우, 아이디어를 수정하거나 보완하여 최종 기획 문서에 반영합니다.

이와 같은 실습을 통해, 저는 "BrainBox Delivery"의 기획을 더욱 다채롭고 흥미롭게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Miro를 사용한 브레인스토밍은 팀원들과의 협업을 촉진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으며, 사용자에게 더욱 매력적인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