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UX/게임 기획 UI UX

0_"BrainBox Delivery" 모바일 게임 기획 및 UI/UX 취업준비 여정

atomicdev 2024. 8. 14. 0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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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취업을 준비하면서 제게 필요한 스킬을 쌓아가고 있는 여러분들과 마찬가지로, 저도 이 과정을 통해 모바일 게임 기획과 UI/UX 설계를 체계적으로 학습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번 여정에서는 기억력 강화 게임인 "BrainBox Delivery"를 완벽하게 기획하고, 프로그래머에게 전달하기 전에 필요한 모든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여정은 52개의 강의를 통해 한 걸음씩 진행되며, 각 강의는 1시간에서 2시간 이내에 실습과 함께 완료할 수 있습니다. 모든 작업은 무료 도구나 Trial 버전을 활용해 비용 부담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1주차: 게임 기획의 시작

1강: 게임 기획의 기초 다지기 - BrainBox Delivery의 목표 이해

제가 가장 먼저 한 일은 이 게임의 목적을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었습니다. "BrainBox Delivery"의 핵심 목표와 게임이 사용자에게 제공할 경험을 정리했습니다.

2강: 초기 기획 문서 작성

- Google Docs를 활용해 초기 기획 문서를 작성했습니다. 이 문서는 앞으로의 모든 기획 작업의 기초가 될 것입니다.

- Google Docs 작성 실습

3강: 게임 아이디어 확장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기 위해 Miro와 같은 도구를 사용해 브레인스토밍을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얻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게임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4강: 게임 콘셉트 정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게임의 콘셉트를 명확하게 정의했습니다. 이 과정은 게임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2주차: 게임 메커니즘 설계

5강: 게임 메커니즘의 기초 설계

Trello 보드를 이용해 게임의 메커니즘을 설계했습니다. 이는 게임의 구조를 시각화하고 각 요소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6강: 아이템 픽업 시스템 설계

아이템을 픽업하는 시스템을 설계하면서, 사용자가 게임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습니다.

7강: 배달 메커니즘 설계

배달 시스템을 구체화하며, 사용자가 올바른 목적지를 선택해 아이템을 배달하는 과정에서 느낄 재미를 설계했습니다.

8강: 난이도 조절 메커니즘 설계

난이도 상승을 자연스럽게 느끼도록 설계하기 위해 Google Sheets를 사용해 난이도 곡선을 설계했습니다.


3주차: 시스템 설계와 UI 기획

9강: 게임 시스템의 전반적인 설계

게임 내 다양한 시스템을 설계하며, 경제 시스템과 보상 체계를 구체화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전체적인 게임의 흐름을 다시 한번 점검했습니다.

10강: 인벤토리 바 UI 설계

Figma를 활용해 인벤토리 바를 설계했습니다.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아이템을 관리할 수 있도록 UI를 디자인했습니다.

11강: 맵 및 경로 UI 설계

맵과 경로 UI를 설계하여 게임의 핵심 동작인 이동과 배달을 시각적으로 명확하게 표현했습니다.

12강: 타이머 및 점수 UI 설계

타이머와 점수를 표시하는 UI를 설계했습니다. 게임의 긴장감을 유지하면서도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습니다.


4주차: UX 설계와 사용자 경험 개선

13강: UX 설계의 기초

UX 설계의 기본 원칙을 배우고, 이를 "BrainBox Delivery"에 어떻게 적용할지 고민했습니다. UX는 사용자의 전반적인 경험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깨달았습니다.

14강: 사용자 흐름 설계 1 - 전체 유저 플로우

Miro를 사용해 게임의 전체 사용자 흐름을 설계했습니다. 게임이 어떻게 진행되며, 사용자가 어떤 경험을 하게 될지 시각화했습니다.

15강: 사용자 흐름 설계 2 - 레벨별 유저 플로우

각 레벨에서 사용자 경험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분석하고, 이에 맞는 흐름을 설계했습니다. 이를 통해 레벨별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했습니다.

16강: 와이어프레임 제작

Figma로 게임의 주요 화면에 대한 와이어프레임을 제작했습니다. 와이어프레임은 UI의 기본 구조를 결정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5주차: 인터랙션 디자인과 사용자 테스트

17강: 인터랙션 디자인 기초

인터랙션 디자인의 기본 원칙을 이해하고, 이를 게임에 어떻게 적용할지 고민했습니다.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게임의 핵심 재미를 어떻게 강화할 수 있을지를 설계했습니다.

18강: 아이템 픽업 인터랙션 설계

아이템을 픽업하는 순간의 상호작용을 설계했습니다.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아이템을 관리할 수 있도록 UI를 디자인했습니다.

19강: 배달 인터랙션 설계

배달 과정을 설계하며, 사용자가 올바른 선택을 할 때 느끼는 성취감을 극대화하기 위해 피드백 시스템을 구체화했습니다.

20강: 타이머 및 점수 인터랙션 설계

타이머와 점수 시스템을 통해 게임의 진행 상황을 사용자가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피드백을 통해 사용자가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6주차: 프로토타이핑과 사용자 피드백

21강: 프로토타입 제작

Figma를 사용해 저해상도 프로토타입을 제작했습니다. 이 프로토타입은 게임의 전체적인 흐름을 테스트하는 데 사용됩니다.

22강: 사용자 테스트 계획

테스트 계획을 수립하고, Google Forms를 사용해 사용자 피드백을 받을 설문지를 작성했습니다.

23강: 사용자 테스트 실행

실제 사용자 테스트를 진행하며, 사용자들이 게임을 어떻게 경험하는지를 관찰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얻은 피드백은 매우 유용했습니다.

24강: 피드백 분석 및 개선

사용자 피드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게임의 문제점을 개선했습니다. 이 과정은 게임을 최적화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7주차: 게임 난이도 및 레벨 디자인

25강: 난이도 조절 기법

게임 난이도를 어떻게 조절할지 고민하며, 이를 BrainBox Delivery에 적용했습니다. 난이도를 통해 게임의 재미를 유지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26강: 레벨 디자인 기초

레벨 디자인의 기본 원칙을 이해하고, 각 레벨이 사용자에게 도전과 성취감을 줄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27강: 복잡한 경로와 목적지 설계

복잡한 경로와 목적지를 설계하면서, 사용자에게 더 큰 도전을 제공할 수 있도록 레벨을 디자인했습니다.

28강: 맞춤형 난이도 설계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해 개인화된 난이도를 설계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능력에 맞는 도전을 할 수 있습니다.


8주차: 그래픽과 시각적 디자인

29강: 시각적 아이덴티티 구축

게임의 시각적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며, BrainBox Delivery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매력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30강: 아이템 시각적 디자인

아이템의 시각적 디자인을 통해 사용자가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Figma를 활용해 다양한 아이템을 디자인했습니다.

31강: 목적지 시각적 디자인

각 목적지를 시각적으로 구분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습니다. 목적지의 특징을 살려,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32강: UI 색상과 텍스처 활용

UI의 색상과 텍스처를 활용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했습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시각적 일관성을 유지하면서도 사용자의 몰입감을 높였습니다.


9주차: 사용자 데이터 분석과 업데이트 기획

33강: 사용자 데이터 수집

사용자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할지 고민하며, Google Analytics와 같은 도구를 사용해 데이터를 수집하기 시작했습니다.

34강: 사용자 행동 패턴 분석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 행동 패턴을 분석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35강: 리텐션 분석과 개선

사용자 리텐션 데이터를 분석하며, 게임 내 이탈 요인을 파악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리텐션을 개선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36강: 데이터 기반 업데이트 기획

데이터에 기반한 업데이트 기획을 통해 게임의 지속적인 개선을 도모했습니다. 사용자 요구를 반영해 새로운 콘텐츠와 기능을 설계했습니다.


10주차: 최종 작업과 포트폴리오 준비

37강: 최종 기획 문서 작성

모든 기획 문서를 최종 정리하고, 프로그래머에게 전달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이 문서는 게임 개발의 청사진이 될 것입니다.

38강: 최종 UI/UX 산출물 정리

모든 UI/UX 디자인 산출물을 정리하고, 프로그래머에게 전달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39강: 최종 테스트 및 피드백 반영

최종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얻은 피드백을 반영해 게임을 최적화했습니다.

40강: 포트폴리오 준비 1 - 기획 문서

기획 문서를 포트폴리오로 구성했습니다. 포트폴리오에 포함할 내용과 이를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11주차: 포트폴리오 완성과 취업 준비

41강: 포트폴리오 준비 2 - UI/UX 산출물

UI/UX 디자인 산출물을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키고, 이를 시각적으로 설득력 있게 구성했습니다.

42강: 포트폴리오 피드백 및 수정

완성된 포트폴리오에 대해 피드백을 받고, 이를 바탕으로 최종 수정 작업을 마쳤습니다.

43강: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게임 기획 및 UI/UX 관련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며, 자신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44강: 모의 면접 및 피드백

실제 면접을 대비해 모의 면접을 진행하고, 피드백을 통해 개선점을 파악했습니다.


이 여정을 통해 저는 모바일 게임 기획과 UI/UX 설계의 전 과정을 경험하며, 프로그래머에게 전달할 준비가 된 완성도 높은 산출물을 만들어냈습니다. 이제 저는 자신 있게 취업 준비를 마무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여러분도 이 과정을 통해 같은 성취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BrainBox Delivery"를 통해 함께 성공적인 취업 준비를 완성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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